수소버스 본격 운행, 수소 공급인프라 구축 가속화

2020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공고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0/03/23 [17:34]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월 24일(화)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공고했다.

 

이번 공고를 통해 총 250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여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개소당 50억 원 지원)를 구축할 예정이다.

 

’19년도 출연사업으로 시행했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보조사업으로 변경하며 새롭게 확대 개편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며, 금년도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가 보급될 예정(환경부)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하여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On-site형)로, 하루 약 1톤의 수소생산(수소버스 40대 가량 분량)이 가능하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속도감 있는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향후 정부는 이러한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큰 지역에 집중하고, 중기적으로 다른 지역에도 확산함으로써 수소경제 로드맵 상 수소버스 보급목표에 맞추어 전국적 수소버스 보급을 위한 공적 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www.motie.go.kr)를 통해 24일(화)부터 공고하며, 4월 23일(목)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 공고의 상세내용 확인 및 신청·접수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iat.or.kr)에서 가능하며, 세부내용에 대한 문의처 등 자세한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이영재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