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질환 치료 시 “상세한 설명·신중한 선택” 필요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16/11/15 [15:41]

[소비자=오종민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15일 척추질환 치료 후 장애발생과 효과미흡 등 피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치료방법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요구하고 신중히 선택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6월까지 척추질환 치료와 관련하여 피해구제 신청된 234건을 분석한 결과 66건으로 60(28.2%)가 가장 많았고, 50(62, 26.5%), 40(31, 13.2%)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장애발생'피해가 90(38.5%), 치료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된 '효과미흡' 피해가 84(35.9%), '감염' 피해가 26(11.1%)로 장애발생, 효과미흡 피해가 대부분이다.

 

최근 36개월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척추질환 피해 관련 신청 건수는 234건이다. 관련 상담 또한 감소추세이나 2015년에만 1,369건이 접수되어 척추질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척추질환 관련 피해구제 234건을 분석한 결과, 40대가 13.2%(31)으로 가장 적었고, 이어 50대는 26.5%(62), 60대는 28.2%(66), 70대는 20.9%(49)으로 40대부터 증가하며, 60대 이상 연령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남성이 143(61.1%)으로 여성의 91(38.9%)보다 20% 이상 높다.

 

 

실제 소비자의 피해 사례를 보면 77세 여자 김 모 씨가 20151월 요통으로 척추협착증 및 추간판탈출증 진단에 따라, 수술을 받았으나 수술 후 발생한 혈종이 좌측 신경근을 압박해 하반신마비로 장애진단을 받은 피해사실이 알려졌다.

 

최 모 씨(, 44)의 경우 요통이 발생하여 지난해 8월 추간판탈출증 진단 하에 고주파수핵감압술을 받았다. 그러나 요통이 악화돼 약물 및 도수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효과가 없어 같은 해 11월 후궁 부분절제술 및 추간판 제거술을 받았다.

 

의료기관 별로는 '병원' 급이 50.4%(118)으로 절반 이상 치지했고, '종합병원' 23.9%(56), '상급종합병원' 18.0%(42)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병원'급 의료기관 118건 중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척추·관절 전문병원은 33.9%(40), 전문병원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으나 병원 임의로 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척추·관절 특화병원, 중심병원 등으로 소개한 병원이 39.0%(46) 차지한바 있어, 소비자가 전문병원으로 오인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척추질환 치료법을 결정하기 전에 치료방법의 효과나 적정성, 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고 의료기관의 선택을 신중하게 하며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때는 '최신'이라는 시술에 현혹되지 말고 의학적 객관성, 비용 다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듣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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