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레깅스 일부제품, 마찰시 이염 우려

흡수·건조속도 등 제품 간 성능 차이 있어

소비자를 위한 신문 | 입력 : 2020/03/17 [17:42]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트랜드로 변화하면서 요가, 필라테스 등 실내운동을 즐기는 여성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기능성과 신축성이 좋고 움직임이 편한 요가레깅스가 운동복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는 요가레깅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총 9개 브랜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을 비교분석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를 도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조사결과에 따르면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인 흡수속도와 빠르게 건조되는 정도인 건조속도 등 기능성 평가 결과, 제품 간 성능 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인 흡수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10회 세탁 후 시험을 진행한 결과,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2개 제품은 △리복(EB8098), △아디다스(MIFSA002 SB210) 등이다.

 

물에 젖은 후 건조되는 시간을 측정하는 건조속도 시험 결과, 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우수제품은 △데상트(S9322YKL72), △뮬라웨어(MLP_0914) 등이다.

 

조사대상 9개 제품 중 2개 제품이 마른 상태에서 다른 제품과 마찰에 의해 염료가 이염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찰에 의해 색이 묻어나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마찰견뢰도 시험을 진행한 결과, 2개 제품이 마른 상태에서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려 제품은 △젝시믹스(XP9108E), △STL(LG001) 등이다.

 

내세탁성 시험결과, 전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품질 기준을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신장회복률 및 표면변화, 파열강도, 마모강도)을 진행한 결과, 전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 제품이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9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관련규정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상제품은 △뉴발란스(NBNS94W322-00), △뮬라웨어(MLP_0914), △안다르(AIWL-10906), △젝시믹스(XP9108E), STL(LG001) 등이다.

 

4개 제품은 표기내용이 규정에 맞지 않았고(통일문자 미사용, 취급상 주의사항 표기 부적합, KC마크 삭제, 법령 표시 부적합), 4개 제품은 필수 표기내용의 일부를 누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적합 5개 제품의 경우 △뉴발란스(NBNS94W322-00) 혼용률 통일문자 미사용 △뮬라웨어(MLP_0914) 제조연월 미표기와 표시자 주소 및 전화번호 미표기 △안다르(AIWL-10906) 혼용률 통일문자 미사용, 제조자명 또는 수입자명 미표기, 취급상 주의사항 표기 부적합 △젝시믹스(XP9108E) 혼용률 통일문자 미사용, 제조자명 또는 수입자명 미표기, 제조연월 미표기, KC마크 삭제 필요 △STL(LG001) 제조연월 미표기, 법령 표시 부적합 등이다.

 

또한, 동일한 치수라도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 소비자 주의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치수로 표기한 제품끼리 부위별 치수를 비교한 결과, M으로 표기한 6개 제품은 허리길이가 최소 27㎝(STL)에서 최대 35.5㎝(리복, 아디다스)까지 8.5㎝ 차이가 났으며, 55반~66으로 표기한 제품의 경우, 허리길이가 최소 24㎝(뮬라웨어)에서 최대 27㎝(젝시믹스)로 3㎝ 차이가 났다.

 

                  ↑치수 비교 결과

 

요가레깅스에 관한 품질 비교정보는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홈페이지(www.sobo112.or.kr) 및 ʻ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www.consumer.go.kr)ʼ 내 ʻ비교공감ʼ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